고택여행

기장 장관청 주변 풍경

nami2 2019. 7. 4. 23:58

           부산 기장읍에서  10년을 살았지만, 늘 해안가로만 돌아다녀서인지

           길을 걷다가 고택이 눈에 띄여서 무작정 고택 안으로 들어갔더니, 장관청이라는 생소한 건물이 있었는데

           새롭게 생겨난 아파트 주변과는 확실하게 뭔가 다른 풍경들이 자꾸만 발걸음을 재촉하는 것 같았다.

           허물어진 옛 읍성 주변에는 잡풀들만 무성해서, 별 관심을 두지않았다는 것이 그냥 이유없이 미안했다.

           새로운 건물의 아파트와 허물어져가서 볼품이 없는 건물들과의 시간차이는, 역사라는 것이 다리 역활을 하는듯...

           기장에도 이런것이 있었구나"  외계에서 온 사람처럼 이곳저곳을 돌아다녀봤다.

                   장관청 옆에 나무가 멋지다고 생각하고, 무조건 사진을 찍었다.

                   누군가 설명해주는 사람도 없었고 , 낯선 곳에서 처음으로 보았던 나무였으니끼...

                  안내하는 간판을 읽고나서, 예사롭지 않은 나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장 동부리 회화나무(부산광역시 기념물 제58호) 수령500년

                  기장의 역사 및 장관청의 역사와 관련이 있는, 동제의 당집및 서낭당으로 사용되었으며

                  나무 자체의 인문학적 특성, 노거수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아 부산광역시 기념물로 지정하였다고 한다.

                   ,

                                            기장 장관청(부산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153호)

                   .

                  2011년도까지만 해도 일반 가정집 처럼 변개되어 사용되던 것을 최근에 해체복원 하였다고 한다.

 

                 기장 장관청은  1655년(효종6년) 동래 독진이 설치되고

                 1669년(현종10년)에 동래 장관청이 설치된 이후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나

                 관련 사료나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내용을 확인 할 수 없었다.

                 2013년~2014년에 걸쳐 전면 해체보수과정에서 발견된 상량문을 통해

                 1835년(헌종 원년)에 건립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한다.

                    군관용  관아건물이라고 했어도, 대청마루의 문살들이 꽤 괜찮아 보였는데

                    어느 고택의 대청마루 같은 모습이 보기좋았다.

                     .

                        큰대문에서 바라본 대청마루

                           장관청의 후문에서 바라본 안채의 모습

                      장관청 주변은 기장읍성이 있었다.

                      그렇기에 옛모습이 어렴풋이 남아있는 ,옛 건물들의 흔적을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과거와 현재와의 시간여행을 하는듯.... 

                          계란만한 열매가 다닥다닥.....'구상나무열매'

                 .                  

                 기장 읍성 주변에서 ,눈이 부시게 아름다운 푸르름이 좋아서 사진을 찍어 봤더니, 뽕나무였다.

                          푸른 수목들 속에서 돋보이는 아름다움을 만든 '메꽃'

                                   요즘 보기드문 '돌담과 대문'이 인상적이었다.

                   기장 장관청 앞에는 옛건물들이 곳곳에서 숨어 있었다.

                   현대 건물들에 가려져서 모습을 드러내기 싫은듯한  옛집들이 고풍스러움을 보여주었다.

                   건물자체가 100년은 넘었을것 같은데, 콘크리트 건물들이 하늘을 닿을듯 지어져 있지만

                   이런 옛집들이 역사적 가치가 있다는 것을, 나혼자만이라도 존중해주고 싶었다.

 

                       

'고택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동 고산정  (0) 2021.11.19
영주 무섬마을  (0) 2021.11.18
전남 구례 운조루  (0) 2018.10.19
경남 하동 최참판댁  (0) 2018.10.17
밀양 퇴로리 여주이씨 고가  (0) 2017.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