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산사의 풍경

쌍계사 (하동)2

nami2 2011. 7. 1. 00:59

     경남 하동군 화개면 운수리 208번지에 있는

     삼신산 쌍계사는 당나라에서 선종불교를 이끌었던  육조혜능의 머리뼈가  있는 사찰로  유명한 

     대한불교 조계종 13교구 본사이며, 신라 때 창건 된 천년고찰이다.

    

      25년전 처음으로 쌍계사를 갔었다.  

     불심도 없는... 

     집안의 종교가 불교라는 이유만으로  쌍계사를 갔었을 때의 느낌은 그냥 마음이 편안했다.

     누군가에게 말 못하는 가슴앓이를 앓으면서  시외버스를 타고 무작정 찾아갔던 산사였는데

     찾아 간 것을 잘했다고 할 정도로 마음의 평온을 찾았었고,

     그곳에서  지인을 만나  108염주와 손목에 차는 단주를 선물로 받았던 곳이기도하다.

     많은 세월이 흐른 지금 불자가 되었고, 그 때 쌍계사에서 선물 받았던 108염주는 나의 재산목록 1호가 되었다.   

                                                         비를 흠뻑 맞고 서있는 여름꽃 '다알리아'

                                                             스님들의  수행공간인가보다.

                                                        대웅전에서 바라본 비오는 날의 지리산

                                                             쌍계사 마애불(문화재 자료 48호)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 되는 특이한 모습의 마애불이다.

                 큰 바위에 불상을 새기고, 불상의 들레를 깊이 파내 감실에 모셔진 부처와 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

                 전체적인 모습이 아주 소박해 부처라고하는 것 보다는 스님의 모습과 같은 마애불이다.

                                                       명부전(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 123호)

                       지장보살은 왼손에는 지옥을 바라보며 어두운 세상을 밝게 비추어 주는 구슬을 가지고 있고

                    오른 손에는 나쁜 기운을 물리치며 모든 지옥의 문을 두드려 열어서 중생들을 육도 윤회(六道輪廻)에서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 6개의 고리가 달려 있는 지팡이인 육환장을  들고 있다.

                    지장보살의 왼쪽에 있는 '도명존자'는 지옥을 살피는 것을 도와주고

                    오른쪽의 무독귀왕은 나쁜 기운을 물리쳐서 윤회에서 벗어나도록 해준다.

 

                    지장보살을 모신 전각은 지옥의 어두운(冥) 곳(府)을 관장한다 하여 명부전이라고 한다.

                        

                                                                                나한전(경남 유형문화재 제 124호)

                         

                                                  신라 문성왕 2년 진감선사가 창건하였다.

                                                  조선 인조 19년(1641) 벽암선사가 중수하였다.

                                                예전에 쌍계사에 갔었을 때는 볼 수 없었던 '금강계단(사리탑)'

                                          양산 통도사의 금강계단의 모습을 많이도 닮았지만

                                          그래서  웬지 어색한 느낌을 받았다.

                                     쌍계사  '화엄전' 안에는 부처님의 말씀을 담아 놓은 '대장경판'을 모시고 있다. 

                                                                  대웅전의 단청과 너무  잘 어울리는 '다알리아'

 

             다알리아꽃은 국화과에 속하며,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의 고지대가 원산지이다.

             1789년에 스페인에서 영국으로 처음 전해졌고,많은 종류의 꽃으로 개량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1912~1926년에 도입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꽃은 흰색,빨간색,노란색,자주색...등 여러가지이다.

            화단에서 잘자라며,꽃은 초여름 부터 가을에 서리 내릴때 까지 피어 있다.  

                                            예쁜 모습의  산수국이 꽃봉오리가 모두  필 때 쯤이면 장마가 끝나려는지

                                   산수국과 백당나무꽃은 비슷해서 자꾸 헷갈린다.

                                                      쌍계사  화엄전 앞에서 바라본 지리산의 비오는 모습

                                             대웅전 처마 끝의 풍경이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요즘은 개량된 다알리아꽃이 너무 많이 눈에 띄지만

                                 요런 모양의 꽃은 어린시절의  부모님들이 꽃밭 가득 심었던 여름꽃이었다.

                                 오랫만에 찾아간 쌍계사에서 또하나의 그리움을 기억속에서 찾아낸 듯하다.   

                   입구에서 부터 '출입금지 구역'이라는 팻말이 눈에 띄었다.

                주춤하다가 불일폭포와 국사암 가는 길이라는 이정표가 있어서 덕분에 계단 끝까지 올라가 보았다.

                금당이라고....돈오문(頓悟門)이라는 현판에 발길을 돌렸다.

                쌍계사 창건 설화가 깃든 곳이라고 한다. 

                        아주 오래된 '부도탑' 같아보였는데 꼭 방치해놓은 느낌을 받았다.

                   사진으로는 부도탑만 고즈넉하게  숲 그늘에 있는 것 같아보였지만

                   차량통행금지를  해놓은 쌍계사 일주문 근처의 부도탑 앞에  10대가 넘는 승용차가 주차 되었다.

                   일반인의 차량통행금지를 했다면..... 그때 마침 스님들이 타고오는 차가 한대 또 그곳에 주차되었다.

                   문화재가 너무 많은 사찰이라서  좋은 느낌이었었는데

                   그래도  부도탑 앞을 스님들의 주차장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본다.  

                쌍계사의 건물들은 임진왜란 때 모두 불타고 지금 있는 건물들은  임진왜란 이후에

                지어진 건물 들이라고 한다.

                부도탑과 공덕비와 나무는 임진왜란 이전에도 있었을 것 같은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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