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나만의 사진첩

그리움이 머무는 숲에도 가을은.....

nami2 2018. 11. 7. 00:10

             스산한 바람이 제법 불어오는 늦가을 아침에, 찬이슬은 텃밭 채소위에 흠뻑 내려앉았다.

             24절기상  '입동'이 코 앞에 와있었다.

             거의 한해의 끝자락이지만, 황량하고 외로운 들판에서 혼자 서있다는 느낌은 시간이 갈수록  끝나지 않는다. 

             내가 살아가는 세상에서는 시간 개념이 없어진지 벌써 6개월이 지났다.

             배가 고프면  밥을 먹고, 배가 고프지 않으면 하루종일 먹지 않고,

             아침에 눈을 떴어도  할일이 없으면 하루종일 누워서 애꿎은 TV 채널만 돌려댄다.

             누군가 말했었다.

             TV 리모컨의 글씨가 닳아서 보이지 않을 정도로 시간이 지나가야 제정신이 돌아온다고....

             우울증이 초기에서 중기로 넘어가는듯한 느낌이 무서워서 또다시 마을버스를 탔다.

                  마을버스를 타고, 30분 정도의 산길을 걸어가는 길이 언제부턴가 마음을 안정시키는 길이 되었다.

                  만추의 계절이지만, 아직은 그리 많은 낙엽은 뒹굴지 않았다.

                  아카시아 향기가 코끝을 스치던  그  봄날에, 서러운 마음으로  49재를 지내기 위해 일주일마다 다닌 길이다.

                  마을버스에서 절집 까지는 20분이고, 그 숲으로 가는 길은 15분이 더 소요되었다.   

                                   썩은 나무 위에서 예쁜 버섯이 보였다.

                      .

                      독버섯이든, 식용버섯이든 상관없이  그냥 예뻐 보였다.

                      만추의 계절이라서 산길에 보이지 않는 야생화 대신 대리만족이랄까?

                      언제쯤에 떨어진 낙엽인지는 모르나  나무들은  단풍이 들기에는  아직인 것 같았다.

                       찾아가는 길이  헷갈리지 않으려고, 마음속에서 갈림길을 이정표로 표시해놨다.

                      우리집 아저씨가 머물고 있는 그 숲으로 가는 길이다. 

                 봄비가 내리던 그날, 4월에는 아무것도 눈에 띄지 않았는데, 어느새  꽃이피고 지고 ,열매를 맺었다.

                 그리움이 머무는  그 숲에도  가을은 어김없이 찾아온것이다.

                 10월 태풍에 혹시 나무들이 어떻게 되었을까, 괜한 걱정을 했었는데  이렇게 예쁜 열매가 꽃처럼 예뻤다.

                                            좀작살나무열매

                                        가막살나무 열매

                     .

                      .

                  이곳에서 부터 시작된, 자연으로 보내는 의식이 치뤄지던,  비내리는 4월의 봄날은 참으로 암담했지만

                  6개월이 지난 지금은 나무 옆에  서서 그리운 사람께 말문을 열었다.

                  벌써 가을이네요.

                  나  여기 또 왔어요.

                  앞으로는  심심하지 않게 자주 올꺼예요.

                  열매들이 예쁘게 열려있는것, 보고 계시지요.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슬픈 한숨으로 의식을 치뤘던  그 나무 앞에는  유난히  열매가  짙었다.

                     숲속의 나무들에게 거름이 되게 해달라는  생전의 유언이.....

                     가슴을  설레게 했다.

                     주변의 나무 열매 보다  유난히 색깔이 짙은 ,그 나무 앞의 '좀작살나무' 열매가 눈물을 흘리게 했다.

                                  .

                           이 나무들  옆에는  빨간 가막살나무 열매가 있었고

                          이 나무  앞에는  짙은 보라색의 '좀작살나무' 열매가 있었다.

              그 숲에도 가을은 왔지만, 아직은  단풍이 물들고 낙엽이 지려면  시간이 더 있어야 할 것 같다.

                   혼자서 갔다가 혼자서 걸어내려오는  고즈넉한 산길은  외로움이 있었지만

                   내가 이땅에서  사라지기 전 까지는  계속해서 혼자 다녀야 하는  쓸쓸한 길이다.

                   그래도 그리움이 머무는  숲으로 가는 길이기 때문에 언제나 마음은 편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