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동해남부 폐선길을 따라서 (미포~청사포)

nami2 2017. 1. 19. 00:15

              일제강점기인 1935년에 개통되어 오랫동안 동해남부 본선구간으로 사용된 철길이

              세월이 흐르면서 시가지가 확장되고, 전철 때문에 새 선로가 생겨서 이설되다보니 역사 속으로  들어갔다.

              어느날에 해운대 미포에 볼일이 있어서 갔다가 폐선된 철길이 눈에 띄었고

              그 철길에서 많은 사람들이 산책을 하는 것을 보았다.

              폐선된 철길은 해운대 미포에서 청사포를 거쳐 구덕포 까지 걸어갈 수 있는 멋진 산책로가 되어 있었다.

              한번 정도는 걸어보고 싶어서 찾아갔더니, 하필이면  맘 먹고 찾아간 날의 날씨는 꽝이었다. 

                                           동해남부선 철길의 해운대 미포에서 걷기 시작.....

 

                      와우산 기슭의 동해남부선 철도는(부산~ 경주 1934년 7월15일 개통) 거리가 가까운

                      해운대 좌동~송정역을 연결하여 만든 우리나라 유일의 임해철도선이었다.

                      지난 2013년 12월2일 해운대 도심을 지나는 우동~기장 구간의 복선화가 완료되어 해안절경을

                      관람할 수 있는 동해남부선 해안 철길은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희뿌연한 겨울날의 철길은 삭막했다. 

                      날씨가 맑았다면 광안대교와 해운대 마린시티의 빌딩들이 멋지게 보였을텐데  아쉬웠다.

                                                               달맞이재 터널

                                    생각 만큼 철길을 걷는다는 것은 쉽지가 않았다.

                                    선로를 따라서 걷게 되면, 자갈들이 발길에 채여 걷기 힘들고

                                    네일 위를 걷자니 그렇고, 네일 안의 나무지지대를 건너기엔 보폭이 너무 좁고

                                    두칸씩 건너뛰면 뱁새가 황새 따라 걷는 것처럼 다리가 피곤하고....

                                    철길 위를 바라보는 것은 낭만일지 모르지만, 걷는 것은 고행이었다. 

                                현재, 해운대 미포, 청사포, 구덕포 등 해안 절경을  끼고 있는  이곳 철로 부지는

                                풍광을 즐길 수 있는 자연 친화형 여가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라고 한다. 

                              해운대 미포 입구 건널목  부터 시작해서 구덕포 까지의 총 거리는  4,8km

                              걷기 시작하면 2시간 정도의 거리인데, 이곳은 거리상 달맞이 문텐로드 쯤인데

                              출입금지 팻말이 놓여 있었다.

                              이유인즉,  공사중이라는.....

                                  더이상은 철길로 갈 수 없어서 청사포로 가기위해 달맞이 길로 올라갔다.

                                  달맞이길에서 내려다 보이는 바다는  날씨 탓에 한치 앞도 보이지 않았다.

                                      날씨만 맑으면  멀리 오륙도가 보이는데..... 아쉬웠다.

                                                   달맞이길에서 만난  '먼나무 열매'

                         원산지는 한국(제주도, 보길도), 일본, 중국, 동남아에서 식재하는  상록활엽교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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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팔손이 나무

                                      청사포로 가기위해  해운대 달맞이 길위의  벚나무 숲길을 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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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맞이 길의 문텐로드 주변에서 청사포로 가는 길을 찾았다.

                                     청사포로 가기위해  문텐로드 숲길로 내려갔다.

                                       혼자서 걷기에는 약간 두려움이 있는 숲길

                            정신없이 숲길을 걸어내려오니 반가운 이정표가 기다렸다.

                                  청사포로 가는 동해남부선 철길로 다시 내려왔다.

                                  미포에서 계속 철길을 걸어왔다면, 고생을 안했을텐데

                                  중간에 공사중이라는 팻말과 함께 출입금지를 해놨으니 달맞이 길로 올라갔고

                                  문텐로드 숲길을  지나서 또다시 청사포로 가는 철길을 걷게 되었다.

                                  이곳 부터 구덕포 까지 걸을 예정이다.

                                  미포에서, 청사포를 거쳐 구덕포 까지  해운대 삼포를 걸을 예정이다.